[Level1] 체육복 답안 및 풀이
◇ 문제 설명
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,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.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.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,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.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.
전체 학생의 수 n,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lost,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reserve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◇ 제한 조건
- 전체 학생의 수는 2명 이상 30명 이하입니다.
-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.
-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.
-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만 다른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.
-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.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,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.
◇ 입출력 예시
n | lost | reserve | return |
5 | [2, 4] | [1, 3, 5] | 5 |
5 | [2, 4] | [3] | 4 |
3 | [3] | [1] | 2 |
◇ 예시 설명
예제 #1
1번 학생이 2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고,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이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5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.예제 #2
3번 학생이 2번 학생이나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4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.
◇ 초기 내용
※ [출처] 프로그래머스-코딩테스트 연습-문제명
※ 초기 내용을 참고하여 문제에 맞는 코드를 작성하세요.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int n, int[] lost, int[] reserve) {
int answer = 0;
return answer;
}
}
◇ 답안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int n, int[] lost, int[] reserve) {
int answer = n;
int cnt = 0;
for(int i = 0; i<lost.length; i++){
for(int j = 0; j<reserve.length; j++){
if(lost[i] == reserve[j]){
reserve[j] = -1;
lost[i] = -1;
continue;
}
}
}
for(int i = 0; i<lost.length; i++){
cnt = 0;
for(int j = 0; j<reserve.length; j++){
if(lost[i]==-1||reserve[j]==-1){
continue;
}
if(lost[i] == (reserve[j]+1) || lost[i] == (reserve[j]-1)){
reserve[j] = -1;
cnt++;
break;
}
}
if(cnt==0&&lost[i]!=-1){
answer--;
}
}
return answer;
}
}
◇ 답안 힌트
▶ 자신이 여벌의 옷을 가지고 있으면서 체육복을 도난 당한 학생의 경우는 계산을 제외하세요.
▶ 전체 학생 중, 체육복을 빌리지 못한 학생을 빼어 체육을 할 수 있는 학생의 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.
◇ 답안 풀이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int n, int[] lost, int[] reserve) {
//answer의 값을 n으로 저장
int answer = n;
//체육복 빌렸는지 확인용 변수
int cnt = 0;
//session 1
//제한사항 5번의,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 중 체육복을 도난 당한 학생의 값 처리
for(int i = 0; i<lost.length; i++){
for(int j = 0; j<reserve.length; j++){
if(lost[i] == reserve[j]){
//<주의>lost와 reserve를 0으로 변환할 경우, 1번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게 되므로
//-1로 처리하는것
//만약, 여벌의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도난을 당했다면 이 학생은 reserve에 번호가 있지만
//다른 학생에게 빌려줄 수 없으므로, lost와 reserve에서 모두 값을 -1로 변환하여
//계산하지 않도록함(-1은 학생의 번호가 될 수 없음)
reserve[j] = -1;
lost[i] = -1;
continue;
}
}
}
//session 2. 체육복 빌리기
for(int i = 0; i<lost.length; i++){
cnt = 0;
for(int j = 0; j<reserve.length; j++){
//만약, lost가 -1이거나, reserve가 -1이면 처리하지 않음(위 session 1참고)
if(lost[i]==-1||reserve[j]==-1){
continue;
}
else if(lost[i] == (reserve[j]+1) || lost[i] == (reserve[j]-1)){
//이후, 여벌의 옷을 가지고 있던 학생또한 체육복을 빌려주어 다른 친구에게
//빌려줄 수 없기 때문에 reserve의 값을 -1로 저장
reserve[j] = -1;
//체육복을 잃어버린 학생의 앞 혹은 뒤의 번호가 여벌의 체육복이 있다면
//cnt의 값을 1증가
cnt++;
//한번 체육복을 빌린 학생이 또 빌리면 안되기 때문에 빌리자마자 break문사용
break;
}
}
//session 3. 전체학생 - 빌리지 못한 학생(체육 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 구하기)
//cnt가 0이면, 아무한테도 빌리지 못했다는 뜻
//lost가 -1이면 자기자신의 체육복을 입었다는 뜻이므로
//cnt가 0이고, 자기자신의 체육복도 없는 사람이면 정말 체육복을 빌리지 못한 사람
if(cnt==0&&lost[i]!=-1){
//answer == n이므로, 전체 학생 중 아예 체육복을 빌리지 못한 학생의 수만큼 감소
answer--;
}
}
return answer;
}
}
◇ 실행결과
◇ 출처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hallenge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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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ogrammers.co.kr